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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4. 4. 19.

    by. 상상포레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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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자공예에서 유약의 종류와 특성

       

       유약이란 소지의 표면에 균질의 규산염을 용착시킨 얇은 피막을 말하는데 유리와 같은 물리적·화학적 특성을 갖고 있으며, 강산이나 강알칼리 이외에는 녹지 않습니다. 가스나 액체에 불투과성이며 광택이 있고 반사율이 높습니다. 유리와 같이 그 구조를 육안으로 볼 수 없으나 유탁유나 결정유의 경우는 육안으로도 결정을 볼 수 있습니다.

      1. 유약의 종류와 특성

       도자기 제작에서 사용되는 유약은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각각의 유약은 도자기의 표면 마무리와 최종 외관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제품의 종류에 따라서 도기유, 석기유, 자기유로 유약의 특성에 영향을 주는 첨가물질에 따라 연유, 붕산유, 철유 등으로도 분류합니다. 또 유약의 제조방식에 의한 프리트유(Frite glaze), 식염유로, 유약원료의 생산지나 연구자의 이름을 따서 알바니 슬립유(Albany slip glaze), 브리스톨유(Bristol glaze), 로킹감유(Rockingham glaze)등으로 불리는 유약도 있습니다. 그리고 유약이 나타내는 외관상의 색깔이나 특색을 찾아 황색유, 청색유, 흑유, 광택유, 무광택유, 투명유, 불투명유, 유백유, 결정유 등으로 분류하기도 합니다.
       이와 같이 도자기에 사용되는 유약은 그 종류를 분류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이며, 따라서 한 가지 유약을 놓고도 몇 가지 명칭으로 지칭되고 있습니다. 유약의 종류를 분류하고 그 특성을 이해하는 것은 도자기의 예술적 표현과 기능적 특성을 결정하는 데 있어 핵심적입니다. 다음은 도자기에 사용되는 주요 유약의 종류와 그 특성에 대한 설명입니다.

       

      ① 투명 유약 (Clear Glaze)
       투명 유약은 도자기 표면에 투명한 유리 같은 층을 형성하여 하부의 장식이나 색상을 뚜렷하게 보여줍니다. 이 유약은 대부분의 장식적 도자기에 사용되어 선명도와 광택을 더하며, 방수성과 내구성을 향상시킵니다.
      ② 유색 유약 (Colored Glaze)
       유색 유약은 산화물, 탄산염, 또는 상업적 안료를 포함하여 다양한 색상을 제공합니다. 이 유약들은 도자기에 다채로운 외관을 부여하며, 광택이 있거나 매트한 마무리가 가능합니다. 유색 유약은 예술적 표현에 광범위하게 활용됩니다.
      ③ 매트 유약 (Matte Glaze)
       매트 유약은 광택이 없는 부드러운 표면을 생성합니다. 이 유약은 특히 현대 도자기 디자인에서 인기가 있으며, 질감과 디테일을 강조하는 데 유용합니다. 매트 유약은 종종 미세한 결정을 형성하거나 입자가 큰 원료를 포함하여 그 효과를 냅니다.
      ④ 고화도 유약 (High-Fire Glaze)
       고화도 유약은 높은 온도에서 구워져 더욱 견고하고 내구성 있는 마무리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유약은 주로 석기류나 고온에서 구워지는 도자기에 사용되며, 높은 화학적 안정성과 내마모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⑤ 애쉬 유약 (Ash Glaze)
       애쉬 유약은 목재나 식물에서 나오는 재를 주 원료로 사용합니다. 이 유약은 자연스러운 흐름과 유리 같은 표면을 만들어내며, 도자기에 독특한 질감과 색상 변화를 제공합니다. 애쉬 유약은 전통적인 동양 도자기에서 자주 보이는 유약입니다.
      ⑥ 셀라돈 유약 (Celadon Glaze)
       셀라돈 유약은 청록색 또는 옅은 녹색의 투명 유약으로, 주로 철분을 포함합니다. 이 유약은 세련된 광택과 깊이 있는 색상을 도자기에 부여하며, 특히 한국과 중국의 전통 도자기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⑦ 크랙클 유약 (Crackle  Glaze)

       도자기 표면에 미세한 균열 무늬를 형성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유약은 도자기를 구운 후 급격하게 식히거나 유약 자체의 수축 특성을 이용하여 균열을 만들어냅니다. 크랙클 유약은 특히 장식적 효과를 위해 사용되며, 균열 사이로 다른 색상의 유약이나 잉크를 칠하여 강조하는 기법도 흔히 사용됩니다.
      ⑧ 럭스터 유약 (Luster Glaze)
       럭스터 유약은 금속성 빛을 내는 표면을 만들어 내는 유약으로, 금, 은, 구리 등의 금속 산화물을 포함합니다. 이 유약은 매우 얇게 바르며, 높은 온도에서 구운 후 특별한 환원 분위기에서 다시 가열하여 금속성 광택을 발현시킵니다. 럭스터 유약은 고급 장식용 도자기나 예술 작품에 주로 사용됩니다.
      ⑨ 라 유약 (Raku Glaze)
       라쿠 유약은 일본에서 시작된 라쿠 도자기 제작에 사용되는 특별한 유약입니다. 이 유약은 빠른 가열과 급격한 냉각 과정을 거쳐 독특한 균열과 무늬를 만들어냅니다. 라쿠 유약은 매우 다양한 질감과 색상을 제공하며, 각 작품마다 독특한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데 기여합니다.
      ⑩ 흐름이 많은 유약 (Flowing Glaze)
       이 유약은 고온에서 구워질 때 표면을 따라 흐르며 독특한 패턴과 효과를 만들어냅니다. 흐름이 많은 유약은 다양한 색상과 효과를 연출할 수 있으며, 도자기의 입체감을 강조하는 데 사용됩니다.

       

       각 유약은 도자기의 물리적, 화학적 특성을 변화시키며, 최종적으로 도자기의 외관과 사용 목적에 영향을 미칩니다. 도자기 제작자는 이러한 유약의 특성을 이해하고 자신의 작품에 적합한 유약을 선택하여 사용함으로써 도자기의 예술적 가치와 기능성을 최대화할 수 있습니다.

      2. 유약원료와 조성

       유약을 구성하고 있는 원료는 염기성 원료(base)와 산성원료(acid) 그리고 중성원료(intermediate)로 그 성분을 3성분으로 대별합니다.
       도자공예에서 유약을 만들 때 사용되는 원료들은 크게 염기성 원료, 산성 원료, 중성 원료, 그리고 유탁제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각각의 성질과 기능에 따라 유약의 특성과 완성도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① 염기성 원료
       염기성 원료는 유약의 용융을 돕고, 유동성을 증가시켜 유약이 고르게 퍼지도록 합니다. 대표적인 염기성 원료로는 장석, 석회석, 돌로마이트 등이 있습니다. 이들은 유약 내에서 알칼리 금속이나 알칼리 토금속 이온을 제공하여 유약의 융점을 낮추고, 유약의 유동성을 조절합니다.
      ② 산성 원료
       산성 원료는 유약의 용융 온도를 높이고, 유약이 유리화 되는 것을 돕습니다. 대표적으로 규소와 붕소를 포함하는 원료가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석영이나 규사는 주로 규소를 제공하며, 붕규산염은 규소와 붕소를 동시에 제공하여 유약의 화학적 안정성을 높이고 광택을 부여합니다.
      ③ 중성 원료
       중성 원료는 염기성과 산성 원료 사이에서 균형을 맞추는 역할을 하며, 유약의 색상이나 질감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성분을 포함합니다. 이에는 점토류가 포함되며, 유약의 점도를 증가시켜 작업 시 유약이 도자기 표면에 잘 붙도록 합니다. 카올린이나 볼 클레이가 대표적입니다.
      ④ 유탁제
       유탁제는 유약이 장시간 동안 수분과 함께 안정적으로 혼합된 상태를 유지하도록 돕습니다. 유약이 가라앉거나 분리되는 것을 방지해 주는 역할을 하며, 도자기에 유약을 고르고 깔끔하게 적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대표적인 유탁제로는 벤토나이트가 있으며, 뛰어난 점토성분으로 유약 내에서 입자들을 안정화시킵니다.

      3. 유약조합계산

       유약의 성분은 보통 개개의 성분을 분자로 표시하여 제게르식으로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 개개의 성분은 고온에서의 성질에 따라 산성 성분과 염기성 성분으로 나눈다. 금속원소 혹은 비금속 원소와 산소와의 비율은 몇 개의 예외를 제외하고는 각 군에서는 각각 동일합니다. 따라서 개개의 분자는 RO₂, R₂O₃,RO, R₂O의 합식으로 특징지울 수 있습니다.
       제게르식에서는 R₂O 또는 RO는 왼쪽에 R₂O₃는 중간에 RO₂는 오른쪽에 적습니다. R₂O와 RO와는 몰 합계를 항상 1로 하는 것은 염기와 산과의 관계를 쉽게 식에 의해 이해할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그러나 붕산(B₂O₃)은 그 성질의 특이성 때문에 산성성분에도 염기성 성분에도 넣고 있습니다. 독일에서는 RO₂군에 속해 두고 있습니다.

      4. 유약 배합 시험방법

       유약을 배합하기 위하여 모든 유약원료는 반드시 예비시험을 하여야 합니다. 먼저 유약의 주원료인 장석과 규석은 Pot mill에서 미분쇄하여 200mesh 이하로 입도를 조절하며, 점토는 규산소다를 약 0.2% 첨가하여 충분히 해교시킨 다음 Wet system magnetic separater 로 철분을 제거한 후에 역시나 붕산, 알칼리 금속염과 같이 수용성인 것은 프리트로 만듭니다. 이렇게 유약원료의 처리가 끝나면 유약의 조합계산에 의하여 산출된 조합비에 따라서 시험에 필요한 총 양을 정하고 여기에 따라 각각의 원료를 천평에 칙량하여 한 가지식 Pot mill에 넣고 습식으로 미분쇄와 혼합을 합니다.
       Pot mill의 회전시간과 회전속도는 유약의 입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며, 시험원료의 조성에 따라서 시간과 속도 등을 조절합니다. 일반적으로 자기유약인 경우 약 30시간정도 분쇄시키고 있습니다. 입도가 높으면 유약이 벗겨지고 균열현상이 생기며, 입도가 낮으면 광택도가 낮고 발생이 좋지 못합니다.
       이렇게 배합이 끝난 유약은 우선 시편에 시유하여 소성해봄으로써 소지와의 관계, 점성, 용융온도, 기계적 강도, 발색 및 투광성 등 자기유약으로서의 특성과 조건을 검토할 수 있습니다. 정선된 유약원료는 깨끗한 용기에 보관해두고 원료명을 정확히 기입하여 부착하는 것도 중요한 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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